현재의 상황

성격장애의 심리치료는 신경증 치료나 우울증 치료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치료하기 한층 더 어렵습니다. 나이가 어릴 때 치료를 받을수록 치료의 시간과 비용이 절약 됩니다. 치료에 걸리는 시간은 정신분석적 치료에서는 보통 신경증 환자들이 최소한 1년 이상 최고 4년 정도 걸리지만 성격장애는 최하가 3년 정도 걸리고 최고 5년 내지 6년이 걸립니다. 여기에서 치료라는 말은 증세가 없어졌다든지, 상태가 호전되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성격을 개조해서 다음에 유사한  문제에 부디칠 때에 혼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심층에 있는 문제의 뿌리를 찾고 그 뿌리를 뽑아 내어 해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치료의 범위

심리치료는 단순히 문제 행동 하나만을 다루는 치료가 아닙니다. 인간 전체를 다룹니다. 그 사람이 세상을 살아 가는데 문제가 되는 모든 분야를 다룹니다. 가족 관계, 친구 관계, 직장에서의 동료 관계, 상사나 부하들과의 관계 등을 다루고 나와 내 자아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새로운 건강한 관계를 정립하고, 미래에 비젼, 내 사고 방식, 행동 방식, 내 자긍심을 높이기, 나의 신체적 스트레스를 알고 다루기, 내 욕구를 개발하고, 자기 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시간을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하는가? 등으로 실제로 인간 전체를 개조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장기간의 치료 시간이 소요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문제 행동 하나만을 다룬다면 문제 행동이 개선된다고 해서 문제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이후에 스트레스가 겹치면 문제는 재발하기 마련입니다. 심리 문제는 위의 모든 요소들이 서로 뒤 엉켜 있어서 어느 하나만을 건드리면 위의 모든 요소들이 다 같이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심리 치료의 장애물 들

심리치료는 환자가 치료를 받아서 꼭 회복하겠다는 의지에 달려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혼자서 문제를 해결해 보겠다고 관련 서적을 보거나, 각종 상식적인 방법을 시도해 보곤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들은 문제를 오히려 악화 시킵니다. 비록 전문 서적을 보고 자기 자신의 문제를 이해한다고 해도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문제의 이해는 치료의 한 단계이지 목적이 아닙니다. 치료는 문제를 이해하고 자아 결함을 수정해 나가는 것이 치료입니다. 문제가 발생한 직후에 즉각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길입니다. 괜찮겠지, 시간이 지나면 회복 되겠지 하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그러한 생각은 문제를 악화 시키는 요인입니다.

 성격장애 중에서도 가장 치료하기가 힘든 장애들이 나르시즘 성격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편집증 성격장애, 자아분열 성격장애, 자아분열타입 성격장애들입니다. 이들 환자들의 대부분이 가족들의 강압에 못 이겨 또는 이혼의 위협에 굴복해서 혹은 법원에서 강제로 상담 치료를 받으라고 명령한 경우이거나, 직장에서 이상 증세로 일정한 기간 치료를 받지 않으면 해고의 위협 때문에 할 수 없이 오는 경우가 많고 스스로 치료를 받겠다는 의지 보다 눈치 때문에 오기 때문에 치료를 받다가 중도 포기하거나 형식적으로 치료를 받게 되는 것이 대부분이어서 치료 효과가 미약하다는 것이 심리치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입니다.

심리 치료의 과정

다양한 치료 기법들을 사용합니다. 특정한 이론에 근거한 치료법 만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환자에 따라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모든 치료 기법들을 동원합니다. 그러나 핵심 치료 기법은 정신분석 치료 기법 중에서도 미국에서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대상관계 치료, 대인관계 치료, 자아 치료, 심리역동 치료, 감정 표현 치료 등을 주로 사용하고 아울러 행동 분석 치료, 행동 수정 치료, 인지 치료, 긴장 이완 치료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치료의 일차적 단계가 치료 동맹을 형성하는 일입니다. 치료자를 믿고 따르고 신뢰감을 형성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치료자는 모든 것을 수용하고  인정해 주면서 환자의 문제가 어디에서 잘못되었는지를 분석해 나갑니다.